홈 > 특성화 시장소개 > 문화관광형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문화·예술·특산품)과 연계한 특화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문화공간조성, 관광 상품개발,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공연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시장브랜드 구축, 지역관광지와 연계, 스토리텔링 도입 등으로 시장 매출 증대 및 고객유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 문화, 예술, 특산품)과의 연계를 통해 전통시장의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문화관광이 접목된 시장으로 육성 |
사업내용 | 지역축제·관광자원과의 연계로 전통시장 내 다양한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 등의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지원 |
지원대상 | ‘17년 지원시장 : 90곳 (신규시장 36곳, 계속시장 54곳) |
사업기간 | ‘17년 3월 ~ ’18년 2월 |
지원조건 | 국비(50%)·지방비(50%) 매칭하여, 시장당 3년간 최대 18억원 이내 지원 |
사업예산 | - 신규시장 : 시장별 규모(점포수)에 따른 차등지원(최소 4억~최대 4.8억) - 계속시장 : 성과평가 후 등급에 따른 차등지원 |
사업방식 | 1개의 시장에 1명의 사업수행자가 매칭 및 사업단을 구성하여 사업수행 - 개인의 사업수행자 선정(공모) → 간접보조사업자 지정 → 사업단 구성 → 협약체결 → 사업수행 |
구분 | ‘08 | ‘0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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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선정 수 | 4 | 6 | 8 | 6 | 15 | 32 | 23 | 33 | 22 | 36 | 1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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