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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형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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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역사·문화·관광자원 및 특산물과 연계된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

문화관광형시장이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문화·예술·특산품)과 연계한 특화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문화공간조성, 관광 상품개발,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공연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시장브랜드 구축, 지역관광지와 연계, 스토리텔링 도입 등으로 시장 매출 증대 및 고객유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 문화, 예술, 특산품)과의 연계를 통해 전통시장의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문화관광이 접목된 시장으로 육성
사업내용 지역축제·관광자원과의 연계로 전통시장 내 다양한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 등의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지원
지원대상 ‘17년 지원시장 : 90곳 (신규시장 36곳, 계속시장 54곳)
사업기간 ‘17년 3월 ~ ’18년 2월
지원조건 국비(50%)·지방비(50%) 매칭하여, 시장당 3년간 최대 18억원 이내 지원
사업예산 - 신규시장 : 시장별 규모(점포수)에 따른 차등지원(최소 4억~최대 4.8억)
- 계속시장 : 성과평가 후 등급에 따른 차등지원
사업방식 1개의 시장에 1명의 사업수행자가 매칭 및 사업단을 구성하여 사업수행
  - 개인의 사업수행자 선정(공모) → 간접보조사업자 지정 → 사업단 구성 → 협약체결 → 사업수행
※ 지원현황
지원현황
구분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신규 선정 수 4 6 8 6 15 32 23 33 22 36 185
2017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다음을 중점으로 추진됩니다.
① 지역특색 연계
  •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지, 특산품, 유무형 문화 등)과 연계를 통한 시장 브랜드화
  • 지역축제·문화자원 활용한 문화체험활동 개최
  • 지역특산품, 먹거리 중심 테마거리 등 특산품 육성
② 특화시장 운영
  • (외국인주민 특화문화시장 도입) 외국인 집중 거주지역에 외국인주민 특화문화시장 시범도입을 통해 지속 증가중인 국내거주 외국인주민의 전통시장 유입촉진
  • (서비스디자인 도입) 고객 시장방문 프로세스 중심의 리서치를 통한 서비스디자인 도입으로 소비자 중심의 특화요소 발굴 및 고객쇼핑편의 제고
③ 디자인·ICT융합」
  • 전통시장에 문화‧ICT‧디자인을 융합하여 특색 있는 전통시장 육성 및 고객쇼핑편의 제고
지원현황
번호 시장명 주소
1 기장시장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읍내로104번길 16
2 서남신시장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9길 32(감삼동)
3 봉래시장 전라남고 고흥군 봉래면 나로도항길 94
4 부산자유시장 부산광역시 동구 조방로 48(범일동)
5 부산새벽시장 부산광역시 사상구 새벽로 141(감전동)
6 대림중앙시장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디지털로49길 13-1(대림동)
7 명일골목시장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138길 21(명일동)
8 망원시장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로8길 7(망원동)
9 양산남부시장상가 경상남도 양산시 장터2길 13(중부동)
10 양산남부시장 경상남도 양산시 중앙로 133(중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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