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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마케팅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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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및 내용
  • (전통시장 축제) 여행주간, 지역축제 등과 연계한 전통시장만의 특색과 테마가 있는 축제 지원(봄, 가을)
  • (시장마케팅)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이벤트, 홍보사업, 특화사업, 특가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사업 지원(연중)
  • (재능기부 마케팅) 전통시장 인근 고등·대학교 동아리와 연계하여 공연, 벽화 그리기, 디자인 소품제작 등 활동지원
  • (정부비축물 공급)명절, 어한기, 성수기 등 농·수산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시기에 정부비축물을 전통시장에 공급하여 서민물가안정 및 전통시장 활성화 기여
지원한도 및 조건
  • (전통시장 축제 및 시장마케팅)시장규모별 차등지원으로 국비 90%, 상인회자부담 10%
  • (재능기부 마케팅)전액 국비지원(동아리 활동비 지원 등)
지원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상점가, 활성화구역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업주체를 보유한 곳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5조에 따른 시장 상인회
    2. 「유통산업발전법」제18조에 따른 상점가진흥조합
    3.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시장·상점가 상인을 조합원으로 설립한 사업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4. 「민법」에 따라 시장·상점가·시장활성화구역의 상인이 설립한 법인
    5. 「전통시장및상점가육성을위한특별법」제19조의 8에 따른 상권관리기구
    6. 「전통시장및상점가육성을위한특별법」제67조에 따른 시장관리자
사업소개 및 내용
    사업구분 사업 내용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전통시장의 미래상 제시, 우수시장 및 상인 포상, 우수상품 전시 등으로 전통시장 변화를 촉진하고,
    전통시장의 좋은 이미지를 홍보
    지역 상품전시회 지역별 우수시장 우수상품을 홍보해 판로확대와 지역내 상인간 정보 교류 촉진
    1기관1시장 캠페인 ‘1시장1특색’, ‘전통시장 청년창업’에 관한 정보를 신문·방송·기획보도 및 SNS 홍보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
    6시 내고향 전국 각 지역 전통시장의 특성 및 상품을 지상파 TV를 통해 홍보하여 전통시장에 활력을 부여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명절 TV광고 TV광고를 통해 변화된 전통시장을 홍보하여 매출 증대 및 고객 집객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전국우수시장박람회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국 우수시장 및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상품 전시․홍보․판매 지원을 통한 시장 인지도 제고
  • 지원절차
  • 모집공고
    참가희망시장모집
    시 도 군, 시 군 구 및 시장대상 설명회 실시
    공단
    시청 접수마감
    시장→시군구→시도→공단
    참가시장 조정 및 확정
    위원→공단
    박람회 참가시장 운영교육
    공단
지역 상품전시회
  •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지역특산품을 발굴․소개로 지역시장 상품 홍보 및 시장 이미지 개선
  •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지역특산품을 발굴․소개로 지역시장 상품 홍보 및 시장 이미지 개선
  • 지역 우수상품 교차전시를 통한 판로 개척 지원 및 우수점포 프랜차이즈 사업 유도
  • 지역상인 간 정보교류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 마련
1시장 1기관 캠페인
  • (1시장 1특색 기획 홍보) 각 시장별 특색있는 스토리, 특징적인 컨셉을 개발·홍보하여 대국민 전통시장 활성화 인식 제고 및 방문 빈도 증가 유도
  • (청년창업 기획 홍보) 청년실업 문제와 청년 창업의 해법을 전통시장에서 찾아보고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함으로써 젊은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win-win 모델 마련 모색
KBS 1TV ‘6시 내고향’ 방영
  • (방송내용)전국 전통시장의 볼거리․먹거리 등 시장 특성 소개, 문화․관광 중심으로써의 시장 홍보, 최고를 찾아라(핵점포 발굴) 등
    * ’15년 사업성과 : 방송 후 시장 변화 및 상인 만족도 100%
  • (방송기간) ’15.1.1~12.31(매주 금요일 18:00-18:55)
  • (방송횟수) 매주 1회, 총 50회(정규 46회, 특집 4회)
명절 TV광고 등 전통시장 홍보
  • (목적)추석전 TV광고를 통해 변화된 전통시장을 홍보하여 매출 증대 및 고객 집객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시장 이미지 제고
  • (홍보)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공익 광고(40초, 20초)
  • (송출 횟수) 공중파 및 종편, 케이블 채널 총 200회 송출 목표
사업소개 및 내용
  • 사용 및 환전이 편리한 전국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발행 및 유통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 발행근거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6조의2(온누리상품권의 발행)
  • 발행주체 : 중소벤처기업부(위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발행: 한국조폐공사)
  • 발행규모 : 4,000억원(지류 3,800억원, 전자 200억원)
  • 발행권종 : (지류) 1만원, 5천원권 (전자) 10만원, 5만원권, 충정식
  • 취급 금융기관 : 12개 금융기관 (우체국, 새마을금고, 신협, 기업은행, 우리은행, 부산·대구·광주·전북·경남은행, 농협, 수협중앙회)
상품권 종류 및 디자인
가맹점 등록 절차
가맹 신청(시장‧점포)
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서를 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송부
심사(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가맹시장(가맹점) 자격요건 심사
등록(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가맹점 승인 및 등록 (DB입력 및 금융기관 정보공유)

* 법 개정(‘13.5.28) 및 시행(’13.11.29)에 따른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가맹점 관리업무 이관

지원조건 및 한도
  • 가맹 대상시장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등록/인정시장) 및 상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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