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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및시장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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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및 내용
  •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의 시장․상점가 및 점포 활성화를 선도하는 역량 있는 상인육성
과정별 교육지원
    교육명 내 용
    상인대학 (40∼50시간) 상인대학 선정시장
    - 점포경영, 고객만족, 판매기법 등 종합교육
    상인대학원 (60∼80시간) 상인회장 및 임원, 상인대학 졸업상인
    - 리더십, 시장운영 등 상인지도자 및 성공점포 육성교육
    ICT 교육 (18시간 이내) ICT 정보화 마인드 함양 및 활용능력 배양
    - 소비자트렌드에 부응 및 ICT융합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구축
    맞춤형교육 (2∼20시간) 시장 특성 및 수요에 맞는 맞춤형 실무 교육
    - 상인의식개혁, POP, 친절서비스, 외국어 등
    청년상인아카데미 (40시간) 청년창업 및 가업승계를 유도하여 전통시장 활력 제고
    선진시장탐방 국외 선진시장 견학을 통해 시설개선 및 경영기법 벤치마킹
    - 우수직원을 인솔자로 참여시켜 공단 직원 역량 육성 기회로 활용
    워크숍 전국단위 교육을 통한 역량배양, 네트워크 구축
    - 상인대학 졸업생, 여성상인, 공무원 등
신청절차
    교육명 내 용
    상인대학 매년초에 공고를 통하여 대상시장을 선정 지원하고 있으며, 설치를 희망하는 시장에서는 교육장을 확보하고, 40명이상의 교육희망자를 모집하여 지자체(시·군·구)를 통해 통합 신청
    상인대학원 별도 모집공고 후 교육생 모집예정(4∼6월)
    ICT 교육 상인회에서 20명 이상의 교육생을 모집하여 교육지원실로 신청서 팩스 송부
    맞춤형교육 상인회에서 30명 이상의 교육생을 모집하여 교육지원실로 신청서 팩스 송부
    청년상인아카데미 청년창업 및 가업승계를 유도하여 전통시장 활력 제고
    선진시장탐방 교육기관에서 교육생 별도 모집
    * 모집공고문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 확인가능용
    워크숍 별도 공고를 통해 참가자 모집
사업소개
  • 시장 상인회 및 연합회에 전문인력(시장매니저) 고용을 지원하여 취약한 상인회 행정력, 가입률 등 조직력 확보
  • 상인회의 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과 자체 수익사업 등의 효율적인 추진을 통해서 시장활성화 향상
사업기간
  • 2017년 7월 ~ 2019년 6월(최대24개월 이내)
지원규모
  • 245곳 내외
  • 시장매니저 고용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통시장 이해, 사업지침 설명, 성공사례 소개, 상인과의 소통 등 역량강화 교육 실시
지원내용
  • 시장매니저를 고용하는 상인회 및 연합회 대상 시장규모에 따라 인건비 일부 국비 보조(월 170만원, 70∼30%)
  • 시장규모(점포 수) 국비(지원비율) 지자체 또는 상인회
    소형시장(299개 이하) 및 연합회 월1,190천원(70%) 30%(상인회 최소 10%)
    중형시장(300∼799개) 월 850천원(50%) 50%(상인회 최소 10%)
    대형시장(800개 이상) 월 510천원(30%) 70%(상인회 최소 10%)

    * 월 급여(170만원) 외 퇴직금, 연장근로수당, 출장비, 4대 보험 등 비급여적 인건비는 상인회 부담

  • 시장매니저 고용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통시장 이해, 사업지침 설명, 성공사례 소개, 상인과의 소통 등 역량강화 교육 실시
추진체계
추진주체 역활
중소벤처기업부 ▪ 사업계획 수립
▪ 사업 공고 및 지원시장 선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사업관리・운영
▪ 신청시장 평가 및 시장매니저 승인
시군구 지자체 ▪ 사업신청 및 시장매니저 추천
상인회·연합회 ▪ 시장매니저 채용 및 사업시행
시장매니저 ▪ 시장활성화 계획 수립
▪ 상인회 운영행정 업무
사업소개
  •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대한 전문가의 종합적인진단‧평가와 선정과정의 투명성 등 효율성 제고
  • 시설‧경영‧점포 등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 제고, 점포변화 촉진 및 매출 증대 기여
지원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 2조에 의한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지원내용
  • (시장자문) 시설현대화 또는 경영혁신 등 정부 지원사업 신청 전에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사전컨설팅 지원
  • (종합현장진단) 시설현대화 및 주차환경개선사업 신청시장을 대상으로 각 시·도에서 컨설팅기관을 통해 종합현장진단 실시
  • (점포지도) 점포 전문가를 현장에 파견하여 점포 특성에 맞는 상품개발 및 진열, 경영기법 전수 등 현장지도 실시
지원한도 : 사업별로 상이
  • 시장자문 : 접수건별 시장당 3일 이내(1일 25만원)
    * 시장당 연간 최대 3회(접수건)까지 자문가능, 회당 3일 초과 불가
  • 종합현장진단 : 시장당 1회 시행(1시장 40만원(최초), 시장 추가시 15만원)
  • \점포지도 : 점포당 2회 시행(1회 12만원)
지원절차

신청절차

신청·접수(수시)
시장 → 공단
지도위원 배정 및 지도실시 (1개월 이내)
공단 → 시장,위원
보고서 제출 (1개월 이내)
중소벤처기업부/공단
평가결과(공단→중소벤처기업부)
위원→공단
현장점검 및 정산 (2주 이내)
공단 ↔ 시장,위원
사업소개 및 내용
  • 개별시장 및 상점가만을 지원하는 현행 방식을 확장하여, 전통시과 주변상권을 연계하여 상권전반에 대한 활성화 지원

상권활성화 지원방식 개념도

전통시장   상권활성화구역
전통시장 상권활성화구역
전통시장·상점가 단위의 점·선 지원 (주차장, 아케이드, 고객편의시설) 지원
방식
시장 인근 상권을 포함한 면·권역 단위 지원 (문화․테마거리조성, 리모델링, 마케팅)
기초상권에 대한 개별적 지원으로 구도심의 전체 활성화에 한계 기대
효과
상권전체의 종합적 지원으로 상권 매력도 제고와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내용
  • 상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객력을 제고하기 위한 상인 경쟁력 강화사업, 경영개선 사업 및 상권홍보사업 등 지원
    •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공동 상품․디자인 개발, 지역주민 대상 문화프로그램 운영, 관광(테마)거리 조성, 축제·홍보행사 개최 등
지원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 제4호의 규정에 의한 재래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요건(법 제2조 제4호)

    1. 시장 또는 상점가가 하나 이상 포함된 곳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업지역이 100분의 50 이상 포함된 곳
    3. 해당 구역 안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시·군·구의 인구 50만 이상은 700개, 50만미만은 400개) 이상의 도매점포․소매점포 또는 용역점포가 밀집하여 하나의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곳
    4. 구역 내 시장·상점가의 매출액, 인구 및 사업체 수 등 3개 항목 모두 최근 2년간 연속 감소(인구는 구역이 속한 행정동의 인구)하여 해당 구역의 상업활동이 위축되었거나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곳
  • 신규 6개 구역*에 대해 3년간 지원(‘14~’16년)
    • (경기)성남, (경기)의정부, (충남)부여, (전남)순천, (울산)울주, (부산)해운대
지원내용
  • (지원조건) 전액 국비 지원
  • (지원한도) 구역당 3년간 총 18억원 이내(연 6억원 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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