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역사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구원투수 조회 25회 작성일 2020-05-22 16:34:36 댓글 0

본문

10분 만에 알아보는 스페인 역사 [도도도]

!!
도도도 : 재밌게 보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ㅎㅎ
배경음악은 게임 문명6의 스페인 테마이고-https://www.youtube.com/watch?v=EsNkzuFiMjc, 중간 부분인 5:52부터 나오는 음악은 게임 문명5의 스페인 전쟁 테마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X28q4EMMpW4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당분간 10분 역사 시리즈는 비유럽 국가들 편으로 제작하겠습니다 !
1 : 1:20 ~ 4:37
정진혁 : 스페인왕실은 '부르봉'의 스페인어 발음인
'보르본' 왕가입니다.
Mina Heart : 다행인나라네요. 카톨릭이 이슬람 유대인 철저히탄압해서 지금의정상적이고강력한나라가되었네요.늘감사히잘보고있습니다. ^^
메카가이강 : https://sbox4.net/#menu_head
????? : 감사감사
이상준 : 스페인에서 시험과목으로 역사를 배우는중인데 여기는 한국에서야 지도보여주면서 이해쉽게 수업받았지만 여기서는 그런것도없고 외국어로 수업듣는중이라 쉽지않았는데 이해가 잘 되네요!
빨간우체통 : 10분만에 알아보는 말레이지아 역사
요런거는 안되지 싶은데요 ^^
아여쪼 : 사회 발표시간에 출처를 밝히고 쓰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아!
주용한 : 현재 기준으로 우리나라보다 국력이 약한 스페인도
이런 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데 우리나라는 이순신이 전부네요 네..

★[총, 균, 쇠] 설민석 강독 풀버전★ 인류 문명의 불평등에 대한 명쾌한 답과 통찰 [총, 균, 쇠] |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The Page-Turners EP.6

★[총, 균, 쇠] 설민석 강독 풀버전★ 인류 문명의 불평등에 대한 명쾌한 답과 통찰 [총, 균, 쇠]
↓↓↓

00:27 → [총, 균, 쇠]의 시작! 문명 간 불평등에 대한 의문
02:27 → 스페인 군대 168명이 잉카 8만 명을 이긴 방법!
09:31 → 아메리카 원주민 95%를 죽게 한 '균'의 비밀?
14:53 → 유라시아 농업 발전의 힘은 '가로'로 길기 때문?!
17:31 → 유럽인들에게 '균'을 선물해 준 가축들
22:06 → [총, 균, 쇠]의 키 포인트 '환경결정론'

TV로 읽는 독서 수다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매주 (화) 저녁 8시 10분 tvN
#책읽어드립니다 #설민석 #총균쇠
tvN 인사이트 : 00:27 → [총, 균, 쇠]의 시작! 문명 간 불평등에 대한 의문
02:27 → 스페인 군대 168명이 잉카 8만 명을 이긴 방법!
09:31 → 아메리카 원주민 95%를 죽게 한 '균'의 비밀?
14:53 → 유라시아 농업 발전의 힘은 '가로'로 길기 때문?!
17:31 → 유럽인들에게 '균'을 선물해 준 가축들
22:06 → [총, 균, 쇠]의 키 포인트 '환경결정론'
윤석근 : 코로나 이후의 관점에서 책은 다시 쓰여져야한다 ㅋㅋ
안예원 : 조지오웰의 1984 듣고싶어요ㅠ
龍樹나가르주나 : 27:26
봉수리메시 : 요약정리
세상은 평등하지 않다.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삶은 평등하지않다. 왜일까?

백인들이 산업을 발전시켜 전세계를 지배할 때, 왜 흑인들은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는가?

어떻게 유럽인들일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지배할 수 있었을까? 백인이 흑인보다 나은 점이 무엇인가?
백인이 더 우월한 유전자를 가졌기 때문인가? 더 완전한 인간인가? 아니다. 그 비밀이 ​총,균,쇠에 있다.

1. 총&쇠: 유럽이 세계를 정복한 힘의 원천 (1532년 스페인 군대와 잉카문맹의 충돌)

168 vs 80000의 대결 누가 승리하느냐. 168의 승리, 그들은 어떻게 이겼느냐.

-정보의 차이: 13년전 스페인의 아즈텍 침공의 기록(문자)을 통해 그들의 지형, 지물, 제압 방법을 미리 알고 싸움.
그러나, 잉카인들은 문자가 없기때문에 기록이 없었고, 상대편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
-총을 통한 공격: 천둥소리가 울리는 총은 심리적으로 공포를 주었다. 인디언들은 크게 놀라 갈팡질팡했고, 스페인 사람들은 그들에게 덤벼들어 가차없이 베기 시작했다. 7천명의 원주민이 학살당함. 전투종료.
-쇠의 갑옷: 발전된 기술로 인한 승리.

전투에서의 승리뿐만 아니라 전쟁에서 승리한 원천은 무엇인가?

기술(총,쇠)보다 무서운 무기, 바로 균!

2. 균&가축: 유럽이 세계를 정복한 힘의 원천 (유럽인들이 가져온 홍역, 장티푸스, 천연두로 인한 원주민 멸종)
전염병으로 인해 아메리카 원주민의 95%가 사망함. 미국 정복하는데 아프리카 흑인들을 데려온 이유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몰살 당했기 때문.

그렇다면 유럽인들은 어떻게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가지지 못한 총과 쇠 그리고 균을 가질 수 있었을까?

-유럽인들이 원주민보다 기술이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 농업혁명. 농사를 지을려면 협업이 필요함. 안정적인 정착생활로 출산율 증가. 부족이 도시가 되고 도시가 제국이 된다.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분업에 의한 협업이 이루어짐. 분업이 일어나기 때문에 각자의 능력에 맞춰 전문 기술이 발전함. 그로인해 문자가 탄생함.
*문자가 새로이 고안된 경우는 인류역사를 통틀어 각각 그 지역에서 식량 생산이 가장 먼저 시작된 곳이었다.

기원전 3000년전 창조된 최초의 문자인 설형문자에는 무슨 내용을 담고 있을까? 보리 몇자루, 곡식 몇자루. 수확한 곡식에 대한 저장, 계산, 배분의 내용이 들어있다. 즉, 문자는 농업혁명의 발명품.

이 문자가 어떻게 쓰이는가? 선조들의 시행착오를 기록하기 시작하고, 이것이 데이터베이스를 이루게 됨.

농업이 또 하나 가져온 것은 바로 가축! 남아메리카의 경우에는 키울수 있는 것이 라마밖에 없었다.

그러나 유라시아에는 돼지, 소 등 13종의 키울 수 있는 가축이 있었다. 유럽인들도 처음 가축을 시작할 때는 전염병때문에 고생했겠지만 대를 물려가면 키우고, 세월이 지나면서 전염병에 대한 항체가 생겼다. 그 항체를 가지고 아메리카에 방문하니 그 병원균에 노출된 적이 없었던 원주민들 사이에 유행병이 돌기 시작하며 결국에는 몰살한 것.

아프리카와 아메리카는 농사를 짓지 않았나요? 농사를 지었다. 그러나 확산이 되지않았다! 왜?

유럽인들은 농사가 확산될 수 있었고 반대로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에는 농사가 확산되지 않았나. 유럽인들의 뛰어난 지능 때문에? 강인한 신체 때문에? NO! 환경적 차이 때문에!

세로로 긴 아프리카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

그에 반해, 유라시아는 횡으로 긴 대륙, 위도가 같으면 기후, 식생, 토양이 일치. 농작물이나 가축이 퍼져나가기 용이하다. 예를 들어 제주도에 기르는 귤을 서울에서 기를 수 있을까? 안된다. 마찬가지로 세로로 긴 아프리카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농업이 퍼져나가기 힘들다.

또한, 아메리카나 아프리카에는 가축으로 기르기에 적합한 포유류가 없었다.
-가축이 되기 위한 조건: 온순한 성격, 빠른 성장속도, 가성비 등

온순한 성격이여야지 인간이 기르기 쉽다. 예로 아프리카 들소를 기르려고 하면 사람이 죽어날 것이다.

빠른 성장속도를 가져야 길러서 먹을 수 있다. 고릴라, 코끼리가 크는데 15년을 기다려야 한다. 고기를 먹으려고 15년이나 어떻게 기다릴 수 있겠는가.

가성비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기르는데 드는 비용이 적어야한다. 예를 들어 소와 사자 모두 450KG이라고 하자.(450KG의 고기를 제공한다.) 소 1마리를 키우는데는 옥수수 4,500KG이 필요하고, 사자를 키우는데는 소 10마리가 필요하다. 소 1마리에 옥수수 4,500KG이기 때문에 결국 사자 1마리를 키우는데 옥수수 45,000KG이 필요한 것이다. 가성비에서 소가 압승하기 때문에 사자가 아닌 소를 기르는 것이다.

유라시아 대륙은 운좋게도 가축화 할 수 있는 동물이 많았다. 가축을 통해 젖, 비료, 터, 노동력, 고기까지 얻을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최고는 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균을 통해 아메리카를 지배할 수 있었다.

그럼 또 하나의 질문, 모든 기술 발전이 유럽보다 우월했던 중국은 왜 미국을 발견하지 못했고, 1800년대에 유럽에 무릎 꿇을 수 밖에 없었나. 최근 100여년을 제외하고 줄곧 세상의 중심은 아시아였다. 세계 4대 성인 소크라테스를 제외하곤 모두 아시아인. 공자(동아시아), 석가(남아시아), 예수(서아시아). 그런데 어떻게 유럽이 미국을 발견하고 세상의 중심이 되었는가. 그 이유는 중국의 쇄국정책. 우리 기술이 다른 나라로 유출되면 안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른 나라와 교류가 없으니 발전에 해가 된다.

과학의 시작은 무지의 인정에서부터 시작한다. 기술이 발전 가능한 사회구조를 가져야한다.

부유하지않은 유럽인들의 호기심. 끊임없는 기술 발전과 탐구가 그들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중국이 발전하지 못한 이유는 통일이고, 유럽이 발전한 이유는 분열때문이다. 분열된 유럽은 각 나라 사이의 경쟁을, 탐험을 촉진함으로써 기술, 과학, 자본주의의 진보를 육성했지만 통합된 중국은 그러지 못했다.


결론: 좋은 환경에 태어나면 발전을 한다. 유럽인들의 발전은 운 덕분이다. 환경결정론.
해쵸쵸 : 잉카제국이 석기시대 원시부족인 것처럼 배웠는데 역사를 가진 거대한 왕국이었던걸 알고 놀랐었지 한대륙을 지배한 민족을 몰살시킨 유럽
신대륙 발견이라니 뻔뻔
임동근 : 대항해시대 이전에는 아시아가 중심이였고 그 이후에 다시 아시아로 세계 중심이 바뀌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기여운석현이 : 진짜 강의 개쩐다
궁수의전설 : 이래서 내가 5소금, 대리석 스타팅함
삐까쮸 : 지식이 늘었다

진짜 스페인을 만나다! 역사,문화,건축물,소도시,여행일정,책,영화 추천까지~

--
안녕하세요 여러분!! '진짜 스페인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모임을 가졌는데요!
저의 오랜 노하우로 축척된 스페인의 알짜배기 정보만 모아 모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역사, 문화, 건축물, 소도시, 여행 일정, 책, 영화 추천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다음 모임 때 꼭 찾아와 주세요!!

팔로우미투어 홈페이지 http://followmetour.co.kr/
건축공감 : 잘 보고 갑니다.^^
박선미 : Hola! 영상에 나오는 모임에 갔었는데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덕분에 2월에 갈 스페인 여행준비 잘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녁식사시간이라 간식이랑 선물도 주셨는데 감동이었어요!!

... 

#스페인역사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ijangtong.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